공부/Unreal Engine 4

UE4 UBT(Unreal Build Tool)

Lero God 2020. 7. 28. 00:18

UnrealBuildTool (UBT) is a custom tool that manages the process of building Unreal Engine 4 (UE4) source code across a variety of build configurations. Read  BuildConfiguration.cs to explore various user-configurable build options.

 

위는 UBT에 관한 언렬 공식 문서에서 발췌한 글임

쉽게 말해서 다양한 빌드 옵션들과 다양한 플랫폼에 맞게 프로젝트를 자동으로 빌드해주는 툴이다.

 

언리얼 빌드 툴이 실행되면 프로젝트의 폴더 구조와 소스 파일들을 분석하고 현재 작업하고 있는

플랫폼에 맞게 개발 도구 환경을 자동으로 생성해 준다.

윈도우는 비쥬얼 스튜디오, 맥에서는 엑스코드에서 실행할 수 있게 만듦.

 

build.cs


        각 모듈에는 build.cs가 있다.
        build.cs에서 빌드 방식을 제어하고, 모듈 종속성, 부가 라이브러리, 인클루드 경로 등
        옵션들을 설정 가능.    

 

target.cs


        언리얼 빌드 툴이 실행되면 프로젝트의 Source 폴더를 먼저 찾는다.
        Source 폴더 아래에 빌드 할 대상 정보를 지정한 Target.cs 파일을 조사하면서
        하위에 모듈이 있는지 검사한다.

        

        Source 폴더 조사가 끝나면, Intermediate - ProjectFiles 폴더에

        조사한 프로젝트의 소스 구조를 정리해서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하고

        언리얼 엔진이 설치된 폴더에서 엔진의 프로젝트 파일을 복사해온다.


        마지막으로 두 개의 프로젝트 파일을 합친 솔루션 파일을 생성한다.
        UE4와 프로젝트의 프로젝트 파일은 Intermediate 안에 있음!    

 

개발 버전 설정


        Editor로 끝나는 건 dll 생성 -> Binaries - Win64 폴더에 생김
        Editor 없는 건 exe 파일 생성한다.      

        즉 같은 모듈들이 게임 타입 타겟일 땐 exe 파일을 생성하고 에디터 타입 타겟일 땐 dll을 생성함!
        Config, Content, Plugins, Source 폴더와 uproject 파일 빼고는 ubt가 재생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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